트래블카드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금융업계는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거나, 혜택을 늘리고 있는데요. 트래블카드의 강화된 혜택을 살펴봤습니다.
올해 4월까지 누적 해외여행객은 994만6,098명으로 전년동기대비 4.3% 증가했습니다. 2019년의 98% 수준으로 해외여행 수요가 꾸준히 늘자 은행업계는 잇따라 트래블카드 혜택을 강화하거나 새롭게 출시하고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올해 4월까지 누적 전업 8개 카드사 개인 해외 직불‧체크카드 이용 금액은 2조463억원입니다. 전년보다 39.9% 성장했고, 2023년 동기와 비교하면 무려 139.8% 성장하며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렸습니다.
트래블카드 경쟁으로 카드사들은 앞다퉈 혜택을 강화하거나 새롭게 뛰어들고 있습니다. 트래블카드의 양대 산맥인 트래블월렛과 트래블로그는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 트래블월렛은 6월30일까지 GS25 편의점에서 ATM을 통해 실물 카드를 발급받은 신규 사용자를 대상으로 20%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하고, 트래블로그는 앱에서 외화관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개편했어요.
신한은행은 SOL트래블체크카드에 이어 일본여행에 특화된 ‘SOL트래블J 체크카드’를 출시했고, 국민은행 KB트래블러스체크카드는 해외여행뿐만 아니라 국내 고속버스, 철도, 빵집 등 국내여행 시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국내 결제 혜택을 포함했습니다. 후발주자인 IBK기업은행도 지난 5월 ‘I-트래블’ 체크카드를 출시하며 해외 특화 카드 경쟁에 참전했어요.
<여행신문>이 여행이 주는 기쁨과 감동을 나누고, 여행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고민하는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자 소소한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여행이 일상인 여행업계 종사자 여러분이 직접 실천하고 있는 (또는 실천하고 싶은) 나만의 친환경 여행법은 무엇인가요? 사소해 보이지만 의미 있는 작은 습관, 지속 가능한 여행 실천법을 공유해 주세요! 다회용 텀블러나 장바구니를 사용한다, 불필요한 일회용품을 거절한다, 지역 생산물을 구매하며 지역 경제에 기여한다, 대중교통을 활용한다, 플로깅이나 해변 정화활동에 참여한다 등, 그 실천이 크든 작든 상관없습니다. 혹시 아직 실천하지 못했다면, 앞으로 실천하고 싶은 지속 가능한 여행법은 무엇인지 다짐을 전해주셔도 좋습니다. 어디서 본 적 있는데? 여행 중 마주쳤던 색다른 지속 가능한 여행 방법도, 지속 가능한 여행에 도움이 될 만한 제품도 환영합니다.
조사기간: 2025년 6월30일(월요일) 18시까지
조사내용 : 내가 실천하고 있는 친환경 여행법이나 알고 있는 사례, 다짐, 유용한 제품 등